top of page

유효수요를 독점적으로 누릴 수 있는 광교지식산업센터 상가 분양 안내


<광교플렉스데시앙 지식산업센터 조감도>

저성장에 따른 경기 침체와 코로나19로 인한 시장경제의 변화가 오프라인 상가시장에도 빠르게 불어오고 있습니다. 즉, 전통적인 상권 의미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이제는 역세권, 도심 관광장소 등을 중심으로 유동인구가 많이 몰리는 곳이 좋은 상권이라는 말도 이제는 옛말이 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지역 이미지와 인테리어 등으로 젊은이들의 관심을 끌었던 핫 플레이스 상권들도 오래 지속되지 못하고 내리막길을 걷고 있습니다. 산업구조의 변화와 경제 환경 등으로 인해 소비패턴이 변화하면서 전통적 상권의 개념이 바뀌고 있는 것입니다.




최근 이러한 변화는 상가 분양 시장을 보면 확실히 알 수 있는데요. 유동인구가 풍부해 최고의 상권으로 평가받는 지역이라도 높은 분양가에 많은 물량의 상가를 무턱대고 공급하지 않습니다. 과거처럼 역세권에 얼마나 가까운지, 주변에 사무실은 얼마나 있는지, 어떤 큰 회사들이 들어오는지에 따라 유동인구 만을 계산해 상가에 투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제는 건설사들이 상가를 분양할 때 입지, 유동인구, 배후수요들 만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유효수요가 얼마나 되는지를 보고 공급 물량이나 분양가격을 결정합니다.


요즘 부동산 투자자들에게 핫하게 인기를 끌고 있는 지식산업센터의 경우만 보더라도 상가(지원시설)를 법이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최대한 많이 공급했지만, 공실 문제로 인해 최근에는 유효수요 만을 고려해 상가 수나 분양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광교플렉스데시앙 지식산업센터 조감도>

최근에 분양하고 있는 광교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연면적이 15,000평 규모의 중형급 지식산업센터지만 상가는 11개 호실 만을 공급했습니다. 유효수요를 고려해 편의점, 커피숍, 분식, 문구, 미용, 부동산 등 만을 입점시켜 대부분 독점적 지위를 갖고 상가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물론 분양가도 이전과 다르게 철저히 현실성 있는 수익률로 결정했습니다.



<광교플렉스데시앙과 인접해 있는 광교테크노밸리 모습>

지식산업센터에 입점한 상가의 유효수요라 하면 입주기업의 직원들과 주변 주거단지, 업무단지, 학교 등을 배후수요로 대부분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지식산업센터 상가는 일반상가와 다르기 때문에 주거수요는 제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지식산업센터 유효수요는 입주기업 직원과 인접해 있는 기업들이 전부라고 보면 됩니다. 광교플렉스데시앙와 같이 대기업, 중견기업 등이 사옥으로 사용하는 지식산업센터는 협력업체 방문이 많기 때문에 이들 역시 유효수요로 볼 수 있습니다.



<광교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하는 혁신클러스터 현황>

따라서 지식산업센터 상가는 단순한 입지와 규모 만으로 상가를 평가해서는 안 되며, 입주기업 규모와 근무인원 등은 물론 입지적 특성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과거처럼 역세권 주변에 있는 지식산업센터라고 해서 상가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해 무턱대고 투자를 결정하는 오류를 범하면 안 될 것입니다.




광교플렉스데시앙 지식산업센터 분양 안내

<광교플렉스데시앙 지식산업센터 조감도>

■ 사업개요

○ 사업명 : 광교플렉스데시앙 지식산업센터 신축공사

○ 위치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1285-1, 2번지

○ 대지면적 : 6,292.40㎡

○ 용도지역/지구 : 도시지역, 준주거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

○ 건축면적 : 3,190.07㎡

○ 연면적 : 44,765.78㎡

○ 규모 : 지하5층, 지상15층

○ 호실수 : 지식산업센터 303호실 / 상가 11호실

○ 주차대수 : 438대


광교플렉스데시앙는 광교테크노밸리 내에 있는 IT기업, 바이오기업들이 사옥으로 사용하고 일부는 지식산업센터로 분양하는 단지입니다. 광교택지개발지구 13블럭(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창룡대로 256번길)에 위치하며 대지면적은 1,903평에 지하4층~지상15층 규모에 지식산업센터(공장), 라이브오피스, 상가 등으로 구성되며, 에이스광교타워2, 3차보다는 조금 큰 규모라고 보면 됩니다.


단지 장점은 법정주차 대수 보다 300% 많은 넉넉한 주차공간을 확보했으며, 구내식당을 비롯해 다중이용 휴게실, 회의실 등을 입주기업들에게 제공해 업무 만족도를 높인 것이 단지의 특징입니다.




위치는 신분당선 광교역 도보거리에 위치해 있고 창룡대로가 인접하여 영동고속도로 동수원IC와 용서고속도로 광교상현IC, 수원북부순환로의 접근성이 용이해 서울 및 수도권 광역으로 모두 연결되는 우수한 교통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신분당선 연장선(광교~호매실) 개통 예정, 신분당선 연장선 강남~신사 구간 2022년 개통되면 광교에서 신사까지 약 40분이면 오갈 수 있고 2단계 사업인 용산~신사 구간이 완료되면 용산까지 47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서울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입니다. 단지 남측으로 연암공원 접해 있어 대학 캠퍼스 같은 조용한 분위기에서 연구나 기업 활동에 전념할 수 있게 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한 개의 산업벨트가 확장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기타 상가 분양에 대한 궁금한 내용은 광교지식산업센터 중개를 전문으로 하고있는 굿비즈부동산으로 문의하세요. 투자 전문가에게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조회수 12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