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투자 수익률로 주목받고 있는 광교지식산업센터 분양 안내




지식산업센터란? 제조업ㆍ지식 산업ㆍ정보통신 분야 기업과 공장, 지원시설이 입주할 수 있는 지상 3층 이상, 공장 사업장 6개 이상의 입주가 가능한 집합건축물입니다. 과거 '아파트형 공장'이 지식산업센터로 바뀐 것입니다.


아파트형 공장은 제조업 기반으로 하는 소규모 공장들을 유치하여 도시환경 개선과 산업 집적효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만들어진 시설이었습니다. 따라서 산업단지에 공급되는 아파트형 공장은 제조업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 외에는 분양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산업구조가 변화하면서 아파트형 공장도 제조업에서 IT, 인공지능, 바이오 등 첨단 기업들의 입주가 늘어나자 정부가 2010년에 ‘지식산업센터’로 정식 명칭이 변경되면서 투자 여건도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정부는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해 법인뿐 아니라 개인에게도 투자 목적 구입을 점진적으로 허용키로 하면서 일반인이 법인에 임대할 목적으로 분양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즉, 상가, 오피스텔처럼 투자 목적으로 누구나 분양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렇다 보니 정부의 부동산 규제와 저금리 영향으로 갈 곳 없는 자금들이 지식산업센터로 몰리고 있습니다. 지식산업센터는 관리비가 저렴하고 세제혜택이 크다 보니 입주하려는 기업 수요가 넘쳐나는 데다,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어 저금리 효과에 따른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 투자자들의 구미를 당기고 있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일반인들이 지식산업센터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은 제조업 기반으로 하는 전통적인 산업구조에서 4차 산업혁명에 의한 첨단산업 구조로 바뀌면서 투자 안정성이 예전보다는 많이 높아졌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최근 인기 있는 지식산업센터들을 보면 대부분 첨단기업들이 입주해 있는 지역이나 단지들이 분양가 대비 높은 프리미엄과 임대료를 형성하고 있는 것도 젊은 층이 많은 IT, 벤처, 학술 등 첨단 업종의 지식산업센터 입주가 활발해진 가운데, 워라밸 환경을 중요시하는 세대가 선호하는 직주근접과 편의시설을 갖춘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요즘 20~30대는 취업 시 자신의 워라밸을 보장할 수 있는 기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기업들도 직원들의 업무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곳으로 이전하거나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성전자가 있는 수원이나 광교 신도시가 직주근접의 생활편의시설을 갖춘 지역으로 꼽히면서 기업 유입수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 같은 이유로 지식산업센터는 도심권에 위치해 출퇴근이 편리하고, 다양한 편의시설이 함께 갖춰진 곳에 분양한 지식산업센터들이 연일 흥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광교신도시에 위치해 있는 에이스광교타워1차, 2차, 3차를 비롯해 광교우미뉴브 등입니다. 실제 이 지역은 도심권에 위치해 출퇴근이 편리하고, 다양한 편의시설이 함께 갖춰진 신도시 내에 위치해 있는 데다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하는 첨단기업 수요가 많아 투자 수요가 주목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현재 광교지식산업센터는 분양가 대비 매매가격이 300만 원 정도 상승했으며, 임대 수익률도 20% 이상으로 높게 형성될 정도입니다. 공실률도 제로에 가까울 정도로 기업 수요가 많다 보니 요즘 같은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임대료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광교지식산업센터가 주목받는 이유



광교지식산업센터가 주목받는 이유는 첫째, 비교적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주로 개인사업자가 입주하는 상가와 달리 지식산업센터는 법인회사가 입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 번 임차인을 확보하면 임대료가 밀리거나 갑자기 공실이 발생할 위험이 적은 편입니다. 최근에는 빅테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 비중이 커지면서 IT 기반 융합 기술, 디지털 콘텐츠 및 미디어 기술 관련 제조업, 생명과학 등의 중소·벤처기업들이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라 수요도 탄탄한 편입니다.


둘째, 세제 혜택이 많습니다. 정부가 지식산업센터 입주 기업에 취득세·재산세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9년 말까지 최초 수분양자가 사무실을 직접 사용하면 취득세가 50% 감면되고, 또 사업시설용으로 직접 사용하는 부동산에 대해서는 재산세 37.5%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셋째, 환금성이 높습니다. 최근에는 개인이 임대 목적으로 지식산업센터를 구입하는 것도 가능해지면서 환금성이 좋아졌습니다. 과거에는 준공업지역과 산업단지에서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는 법인 아닌 개인이 임대 목적으로 분양받는 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투자 환금성이 좋지 않아 투자를 꺼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테크트리 영통과 같이 일반주거지역의 더블역세권에 분양하는 경우가 많아 풍부한 수요로 인해 환금성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넷째, 낮은 분양가로 인해 소액 투자가 가능합니다. 지식산업센터 분양가는 대부분 3.3㎡당 1000만 원 이하, 광교 신도시는 700만 원대로 오피스텔(분양가 1000만~2000만 원대)보다 저렴한 데다가 대출도 오피스텔은 50~60%에 그치지만 지식산업센터는 분양가의 80% 이상까지 받을 수 있어 소액 투자가 가능합니다.






다섯째, 높은 수익률입니다. 지식산업센터는 일반 업무시설보다 분양가가 낮은 데다 저금리로 인해 임대수익률이 높습니다. 광교지식산업센터 경우에도 17~20% 이상의 높은 투자 수익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에이스광교타워 '전용 25평형'의 경우 보증금 1,500만 원/월 150만 원 내외로 임대료가 형성되어 있어 매매가(3억 7,000만 원(평당 740만 원)) 대비 17%(대출 80%) 정도의 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광교택지개발지구 블록 분양 안내



광교택지개발지구 내에 오랜만에 들려오는 지식산업센터 분양 소식입니다. 광교신도시 내에 공급하는 지식산업센터로 광교우미뉴브 이후 3년 만에 분양하는 물건입니다. 이 때문에 실입주하려는 기업뿐만 아니라 투자 수요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지금까지 접수된 사전입주의향서도 엄청나다는 소식입니다.


광교우미뉴브 지식산업센터가 성공적으로 사업이 완료되어 높은 프리미엄과 임대료를 형성하고 있는 덕분에 새롭게 분양하는 단지 역시 관심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실제로 신규분양 하는 곳은 신분당선역과 인접해 있는 초역세권 입지에 위치한데다 광교신도시 내에 속해 있어 편리한 도시 인프라 시설들까지 모두 누릴 수 있을 만큼 최고의 입지로 평가받는 곳입니다.





향후 분양 경쟁률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상가 또는 지식산업센터를 분양받고 싶으시다면 사전입주의향서 제출은 필수입니다. 사전입주의향서는 강제성이 없기 때문에 의향서를 제출하다고 해서 반드시 분양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사전입주의향서를 제출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순위가 나눠지기 때문에 향후 분양 시 호실 배정에 훨씬 유리합니다. '의향서 제출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의향서 작성 및 기타 사업에 대하여 궁금한 내용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시면 성심성의껏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조회수 3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